Lined Notebook

Demo MemoApp 만들기 - 프로젝트 생성

by 사슴비행기

현재 KxCoding 강의를 듣고 있다.

이전에 기본기에 부족함을 느꼈을 때 iOS 기초 강의도 여기걸 들었었다.

지금은 RxSwift 강의를 듣고 있지만,

`Step by Step iOS - 메모 앱 만들기` 라는 강의도 빠르게 들어봐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요즘에 회사일과 공부에 지쳐서 인생이 재미 없고,

재밌게 하던 코딩도 재미가 없고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그래서 토이 프로젝트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토이 프로젝트는 재밌게 하려고 하는 거니깐,

평소에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주제로 해야할 것 같아서

항상 생각하고 있었던 메모관련 앱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때 떠오른게 이 강의다.

 

실제 운영하는 앱과 연습프로젝트만 많이 만들다 보니

뭔가 제대로 작동하는 뭔가를 만들려면

준비가 거창하게 되어 있어야만 할 수 있는 것 같은 막연함이 들었다.

요즘에 내 코드에 회의감을 많이 느껴서 디자인 패턴을 신경쓰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거기서 오는 스트레스가 크게 느껴졌다.

 

 

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도 처음이고,

이대로는 시작을 못할 것 같아서

일단 이 강의를 들으면서 클론 코딩을 하고

이것을 시작으로 점점 내가 구현하고 싶었던 대로 바꾸면 접근하기 쉽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이 강의는 유튜브에서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클론 코딩만 무료인 것 같다)

 

KxCoding은 강의 내용에 대한 저작권을 강하게 제재하고 있는 것 같아서

강의 내용을 포스팅하진 못하고,

내 나름 중요한 부분만 뽑아내고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기로 했다.

 

1. 프로젝트 생성, 설정

프로젝트명 주의사항

단순한 명사를 사용하면(애플 기본 앱이름 같은) 앱스토어에 등록할 때 문제 생길 수 있음.

공백 특문 금지.

한글 금지.

영 대소문자 조합 추천.

 

내 토이 프로젝트 이름

DeerMemo

`사슴`이라는 단어를 써서 닉네임을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내 시그니처라는 느낌으로 Deer를 넣고 싶었다.

그리고 Deer는 Dear와 발음이 비슷하니 말장난으로

볼 때는 '사슴메모'로 보이되, 소리내어 읽을 때는 '메모에게'라고

느껴질 수도 있도록 이렇게 정하게 되었다.

 

프로젝트를 만들 때 사용하도록 체크한 것

코어데이터, Github소스컨트롤

 

용어 및 단축키

Live Issue : 코드에서 발생한 에러를 표시하는 기능

Fix-it : Live Issue를 자동으로 수정하는 기능

shift + cmd + h : 디바이스(시뮬레이터)에서 홈 화면으로 이동함.

 

기타 지식

* 디스플레이 네임 : 폰의 홈 화면에 보이는 현재 프로젝트 앱의 이름. 프로젝트 명과 달라도 되며, 한글을 입력해도 됨.

* 만든 앱을 디바이스에서 실행하거나 앱스토어에 등록하고 싶다면 Signing이라는 과정이 필요함.

* Signing : 등록되지 않은 개발자가 앱을 설치하거나, 해킹된 앱이 설치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일종의 안전장치. XCode에 개발자 계정을 등록해두면 이 작업을 자동으로 해줌. 가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프로젝트를 실행할 수 없는 경우 생김. 이럴 땐 팀 항목에서 내 계정을 선택한 다음에 identifier를 내가 사용하는 것으로 바꿔주면 됨.

 

 

블로그의 정보

Beautiful Coding

사슴비행기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