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 iPad 개발 최소 버전
by 사슴비행기큰 프로젝트의 경우, 기술 협상에 성공하면 최소 버전을 11부터 시작하고, 실패하면 10버전부터 개발해야 할 때가 많다고 한다.
그런데 최소 버전이 9까지 내려가면 분기해야할 사항이 늘어나서 일거리가 많아진다. 특히 푸시 쪽이 골치아프다고 한다. 이 경우엔 특히 아이폰 4s까지 화면 해상도를 고려해야 해서 더 힘드므로 이 경우에는 개발 기간을 늘려야 하는 사안이라고 한다.
10버전이면, iPhone 5부터인데, 이 경우에는 화면 비율을 16:9 와 19.5:9 만 잡아주면 된다고 한다.
이 얘기를 들으면서. 최소한 기기별 해상도와 기기별 최소 버전은 잘 알고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정리하게 되었다.
이 부분을 잘 정리해둔 블로그가 있어서 링크를 붙인다.
하지만 직접 써봐야 이해가 될 것 같아서, 이해 차원에서 다시 내용을 적어보려 한다.
아이폰, 아이패드의 기기 출시별. iOS 버전 ( 2018.06.14 기준 )
아이폰
출시일 | 기기 | 출시 탑재 OS 버전 | 최종 지원 OS 버전 | 특징 | 해상도(px) | 화면비율 |
2007.06 | iPhone | iPhone OS 1.0 | iPhone OS 3.1.3 | |||
2008.07 | iPhone 3G | iPhone OS 2.0 | iOS 4.2.1 | 3G는 3G 통신을 의미 | 480×800 | 3:5 |
2009.07 | iPhone 3GS | iPhone OS 3.0 | iOS 6.1.6 | 한국 첫 출시, 3.5인치 | 320×480 | |
2010.06 | iPhone 4 | iOS 4.0 | iOS 7.1.2 | 첫 레티나 디스플레이 | 640×960 | 2:3 |
2011.10 | iPhone 4S | iOS 5.0 | iOS 9.3.5 | 최초 듀얼 코어 CPU | ||
2012.09 | iPhone 5 | iOS 6.0 | iOS 10.3.3 | 첫 4인치 | 640×1136 | 9:16 |
2013.09 | iPhone 5C | iOS 7.0 | iOS 10.3.3 | 보급형 | ||
2013.09 | iPhone 5S | iOS 7.0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4.09 |
iPhone 6 iPhone 6+ |
iOS 8.0 | (최신 버전 지원중) | 디스플레이 크기 커짐 |
750×1334 1080×1920 |
9:16 |
2015.09 |
iPhone 6S iPhone 6S+ |
iOS 9.0 | (최신 버전 지원중) |
750×1334 1080×1920 |
9:16 |
|
2016.03 | iPhone SE | iOS 9.3 | (최신 버전 지원중) | 4인치, iPhone5 사이즈 | 1136×640 | |
2016.09 |
iPhone 7 iPhone 7+ |
iOS 10.0 | (최신 버전 지원중) |
750×1334 1080×1920 |
9:16 |
|
2017.9 |
iPhone 8 iPhone 8+ |
iOS 11.0 | (최신 버전 지원중) |
750×1334 1080×1920 |
9:16 |
|
2017.11 | iPhone X | iOS 11.0.1 | (최신 버전 지원중) | 아이폰 10주년 | 1125×2436 | 9:19.5 |
아이패드
출시일 | 기기 | 출시 탑재 OS 버전 | 최종 지원 OS 버전 | 해상도 | 화면비율 |
2010.04 | iPad | iPhone OS 3.2 | iOS 5.1.1 | 768×1024 | 3:4 |
2011.03 | iPad | iOS 4.3 | iOS 9.3.5 | 768×1024 | 3:4 |
2012.03 | iPad (3세대) | iOS 5.1 | iOS 9.3.5 | 1536×2048 | 3:4 |
2012.11 | iPad mini | iOS 6.0.1 | iOS 9.3.5 | 768×1024 | 3:4 |
2012.11 | iPad (4세대) | iOS 6.0 | iOS 10.3.3 | 1536×2048 | 3:4 |
2013.11 | iPad Air | iOS 7.0.3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3.11 | iPad mini2 | iOS 7.0.3 | (최신 버전 지원중) | 1536×2048 | 3:4 |
2014.10 | iPad Air2 | iOS 8.1 | (최신 버전 지원중) | 1536×2048 | 3:4 |
2014.10 | iPad mini3 | iOS 8.1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5.09 | iPad mini4 | iOS 9.0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5.11 | iPad Pro (12.9) | iOS 9.1 | (최신 버전 지원중) | 2048×2732 | 3:4 |
2016.03 | iPad Pro (9.7) | iOS 9.3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7.03 | iPad (2017) | iOS 10.2.1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7.06 | iPad Pro (2, 12.9) | iOS 10.3.2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7.06 | iPad Pro (2, 10.5) | iOS 10.3.2 | (최신 버전 지원중) | ||
2018.03 | iPad (2018) | iOS 11.2.6 | (최신 버전 지원중) |
최종 지원 OS 버전을 보고, 앱을 개발할 때의 최소 버전을 생각하면 되겠다.
그런데 아래 블로그에서 말하는 개발 기준 해상도는 뭐지?
그리고 한눈에 보기 좋게 된 사이트
https://www.paintcodeapp.com/news/ultimate-guide-to-iphone-resolutions
pdf로 다운 받을 수 있음.
+추가
https://mryayong.tistory.com/67
https://baked-corn.tistory.com/71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의 정보
Beautiful Coding
사슴비행기